본문 바로가기
상권정보

안성스타필드창업정보

by 창업멘토고실장 2021. 3. 12.

신세계 스타필드 오픈 9월 예정

지난 시간 안성 스타필드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을 다뤄보았는데 이번에는 카페와 식당 창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랜드 오픈이 9월로 예정되었는데 안성 이후 인천 청라점까지 확정된 상태에서 이후 사업 확장을 위해 지난 16일 이마트에서 신세계 프라퍼티에 2,000억 자금을 출자하기로 결정됐다고 합니다.

여기서 '신세계 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스타필드 시티를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 계열사로 상권 분석, 부지 선정, MD 구성, 입점 브랜드 선정 및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하남점, 고양점 보다 넓은 부지를 사용하게 되는 안성 스타필드는 야외 주차장과 녹지 공간 조성을 통해 고객 편의를 향상시키려는 계획인데 지점이 하나씩 늘어날 때마다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하려는 모습이 더 큰 기대를 하게 만듭니다.

*주차 대수 약 5,000대

안성 스타필드 오픈 층별 구성

지하 2층에서 지상 3층까지 다채로운 쇼핑, 문화, 놀이, 체험, 시네마, F&B 등이 짜임새 있게 채워지게 될 텐데 입점이 확정된 주요 시설에는 메가박스, 아쿠아 필드, 토이 킹덤, 이마트 트레이더스, 잇토피아, 고메 스트리트, 일렉트로 마트가 있습니다.

메가박스 좌석수는 약 1,300석으로 공사 진행 중이며 스포츠/키즈 엔터테인먼트, 아쿠아 필드와 함께 3층에 들어서게 됩니다.

 

스타필드 고양점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는 실내에서 달리고 뛰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 문화 공간으로 하남점과 고양점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아쿠아 필드는 친구, 연인, 가족 모두 찜질 스파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힐링 체험공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하 1층, 지하 2층은 주차장을 제외하고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단독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스타필드에서 앵커 테넌트로 손꼽는 게 바로 이마트 트레이더스입니다.

거품을 뺀 가격으로 신선 식품, 가공/생활용품 구매가 가능한 창고형 이마트로 주말뿐 아니라 평일에도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먹고 마시며 쉴 수 있는 주요 먹거리 공간은 2층에 잇토피아, 1층 고메스트리트에 집중되는데 이전까지는 잇토피아를 최상층에 입점시켰으나 안성점은 3층에 쇼핑시설을 보강하고 2층에 식당가를 만드는 것으로 결정됐습니다.

그 외 쇼핑시설은 각 층마다 카테고리별로 일렉트로 마트, 마리스 베이비서클, 몰리스펫샵 등의 전문점과 함께 분산 배치됩니다.

안성 스타필드 창업 아이템

전체 시설 중 먹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10% 정도로 적다 보니 입점 브랜드 대다수가 강한 자신감을 비추고 있고 가맹점 운영 계획을 취소하고 직영점으로 방향을 전환한 곳도 있습니다.

안성 스타필드 창업에 관심 있다면 이와 같은 먹거리 공간에 입점하는 아이템 쪽으로 알아보는 게 좋으며 현재 카페, 베이커리, 전문 식당, 푸드코트 등에 대한 브랜드 정보 및 창업 비용에 대해 확인 가능합니다.

먼저 모든 층에 하나 이상 입점되는 대형 커피전문점의 경우 직영으로 운영되는 스타벅스를 제외하고 창업 기회가 주어지는 브랜드는 현재 1개입니다.

재료비가 30% 수준으로 마진율이 좋고 운영이 편리한 업종이라 아무래도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아이템으로 브랜드 본사 인터뷰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타필드와 같은 복합 쇼핑몰 상권에서 초기 입점 이후 브랜드 교체나 점주 교체 진행 사례가 가장 적을 정도로 안정적인 아이템으로 분류되는데 면적 대비 오픈 비용과 임차조건 모두 합리적인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중대형 식당 운영을 희망한다면 1층 고메스트리트로 입점하는 브랜드에 주목해야 하며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다양한 연령대에 남녀 구분 없이 소비 가능한 한식과 돈가스 전문점을 최우선으로 추천드리는데요.

이와 같은 전문 식당의 경우 매출 규모가 억 단위 이상을 바라보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공사 범위가 넓어 초기 투자 비용이 다소 부담스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은 2층 잇토피아의 푸드코트인데 창업 비용 부담이 가장 적고 공용 테이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방 인력만으로 운영이 가능해 장사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의 진입장벽이 낮은 아이템입니다.

쇼핑몰, 백화점, 대형마트뿐 아니라 최근에는 대형병원에서 이와 같은 푸드코트 입점을 선호하고 있고 고객 입장에서는 혼밥하기 좋고 일행끼리 각자 먹고 싶은 메뉴 주문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나는 중식이 먹고 싶은데 일행 A는 일식, 일행 B는 쌀국수 이런 상황이 발생된다 해도 고민 없이 푸드코트로 직행하면 모든 게 해결되는 거죠~

안성 스타필드 입점 정보

많은 이들이 분양 가능한지와 개인 각자가 희망하는 브랜드로 입점 가능한지 문의하시는데 답변은 매번 '둘 다 불가능합니다'로 똑같습니다.

워낙 큰 건축물이라 일부 분양이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는 있지만 하남점을 시작으로 최근 부산 명지점까지 단 한 건의 분양 사례도 없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입점 브랜드 선정은 신세계 프라퍼티에서 총괄하며 안성, 평택 지역에서 맛집으로 유명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다면 직접 연락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이미 입점이 확정된 브랜드 정보 수집이 최선이며 그중에 본인과 맞는 아이템이 없다면 안성 스타필드에 미련을 버리고 방향을 바꾸는 게 좋습니다.

스타필드는 특수상권으로 외부 시장과 다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음식점과 카페, 디저트 전문점 대다수를 지역 맛집 위주로 찾다 보니 유명 프랜차이즈가 입점하는 사례가 적습니다.

또한 그랜드 오픈 9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시점에는 각 메뉴와 업종별로 2~3개 브랜드 선정이 마무리된 상태로 모두 입점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원하는 브랜드로 입점 제안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출처 -토마토농장